교회성장은 한국 기독교의 자랑이자, 세계 교회의 모범이라고 자부해야 옳을 것이다. 그러나 화려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와 함께 해 온 것이 교회의 분열이다. 교회분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교회분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맥락을 살피고, 토착화적인 관점에서
토착화는 위험 요소는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복음이 발생한 지역인 이스라엘이라는 특정지역과 그 곳에 복음을 맡아 왔던 유대인들의 환경이 그대로 세상 모든 지역과 사람에게 적용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는 과정 가운데 “ ~ 신학”
1. 서론
나는 이번 과제를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라는 주제를 잡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토착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토착 선교사인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토착화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내가 올바르게 기억하고 있다
교회의 태도를 알아 볼 것이다. 그 가운데 하나님의 공의를 져버리고 정권과의 관계를 유지하려고 했던 굴욕적인 기독교, 정권의 억압과 투옥 속에서도 대항했던 기독교, 국가의 어려움 속에서도 부흥해 가는 기독교를 알아보고자 한다.
1. 토착화 논쟁
-토착화란 기독교의 복음이 어떻게 비 기독교
⑴ 영국 종교개혁의 초기단계: 윌리엄 틴들 ― 영국 종교개혁의 초기 단계의 중요한 개종자는 윌리엄 틴들(William Tyndale 1494-1536)이다. I bid., pp. 503-509.
그는 루터가 독일어로 에라스무스의 헬라어 신약성경을 번역한 것처럼 대륙으로 건너라 신약성경을 영어로 번역하였고(1526). 이 후 북부 유럽에서 중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교회의 형식적인 신앙생활에서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과 성서의 영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서적인 신앙과 생활로 되돌아가려는 카톨릭 내에서의 시도와 관계가 있다.
1530년대에는 프로테스탄트라는 개념이 더욱 중요하게 사용된다. 이후 복음주의는 어휘의 혼동이 있었고 17세기 중반에는 프로테
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
교회에 성령부흥운동으로 활력을 불어넣었고 회개와 기도와 사랑을 선포한 이용도 목사의 고백이다. 사실 이용도 목사는 신학자도 아니었고 어떠한 신학적 저술을 남기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는 오로지 그의 인생을 전도하고 설교하는 데 사용하였던 사람이었고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1901-1933) 한국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은 민족의 공동이익과 자주통일을 위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다. 한국교회는 복음의 민족토착화와 민중 신학의 전개로 꾸준히 한국기독교의 원형인 민족주의와 민중해방의 교회를 지켜왔고, 민중 신학과 그 교회는 민족의 자주와 통일에서 북의 동포와 대화할 신학적 자세가 되